강의자료

텍스트 구성방법

카테고리 : 기타 조회수 : 2188

텍스트 구성방법

연극을 공연하기 위하여 희곡을 찾는 것보다 직접 텍스트를 구성하는 것이 더 빠를 수도 있다. 그 순서를 소개한다.

1. 주제 결정하기
무슨 이야기를 할 것인지 주제를 결정한다. 주제는 반드시 "...는 ...다"라
는 형식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테네시 윌리암스의 뜨거운 양철 지붕 위의 고양이라는 작품의 주제는 "인간에게는 사랑이 필요하다"로 설정될 수 있다.


2. 소재 결정하기
앞의 선택된 주제를 풀어나가기 위한 소재를 결정한다. 앞의 작품에서 결정한 "
인간에게는 사랑이 필요하다"라는 주제를 풀어나가기 위한 이야기를 결정한다. 앞의 작품에서는 유산상속이라는 소재를 선택해서 유산상속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가족 간의 갈등이라는 이야기를 전개했다. 즉 주된 소재는 유산 상속이고 이를 풀어나가기 위한 이야기는 가족간의 갈등이다.

3. 등장인물 결정하기
소재가 결정되면 등장인물을 결정한다. 등장인물은 각 출연자들이 스스로 결정한다.
위의 소재에서 유산상속이라는 큰 문제가 있고, 이를 둘러싼 가족간의 갈등이 소재이므로, 등장인물들은 가족으로 구성될 것이다. 아버지와 어머니가 있을 것이고 그에 따르는 자식들과 자식들의 배우자들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야기를 풀어나가는데 개입되는 사건 (예를 들어 앞의 작품에서는 아버지의 병이 문제가 되었는데)에 참가하는 인물들이 있을 수 있다. (앞의 작품에는 의사, 변호사, 목사 등이 참가한다) 혹은 이런 인물들과 전혀 상관이 없이 주제를 부각시키기 위하여 재산을 탕진하고 길거리를 헤매이는 거지도 등장인물이 될 수 있다. 이런 인물들은 선택된 소재 내에서 출연자들이 각자 결정한다.

4. 이야기 꾸미기
등장인물이 결정되면 출연자들이 모두 모여서 이야기를 풀어 나간다. 우선 장면을 구분한다. 첫장은 아버지의 병에 대한 이야기, 두번째 장은 자식들 간의 싸움, 세번째 장은 아버지의 임종... 등과 같이 이야기를 전개하기 위한 장면을 만든다. 이 장면을 기본으로 어느 장에서 어떤 이야기를 할 것인가를 대충 결정하고 각 장의 이야기를 정리하면 된다. 정이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그냥 각자 결정한 인물이 되어서 말을 하고 그 말을 정리하면 된다.

5. 마무리
마지막으로 연출이나 구성작가 혹은 지도 선생님이 이야기를 최종점검하고 최초의 주제를 가장 명백하게 나타낼 수 있도록 이야기를 다듬으면 된다.

** 텍스트를 구성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모든 사람들이 성의있게 열심히 참가하면 하루만에 훌륭한 텍스트가 구성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구성된 텍스트를 기초로 연습을 진행하면 됩니다.